비트코인 롱에 인생을 건 사람
1. Noway
비트코인 가격이 34K를 오가면서 다지기와 저항 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은 현재 기존의 현물 ETF 호재에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이 오기에는 아직 10월말이고, 기간이 남았습니다.
처음 블랙록의 현물 ETF 소식이 나왔을 때가 2023년 6월입니다. 당시 좋지 않은 시장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이 소식이 나오고 며칠 뒤부터 비트코인은 크게 오릅니다. 거기다 7월 SEC와 리플의 소송에 중대한 판결이 나오면서 크립토의 부활 조짐이 보이기도 했었습니다.
2. 움직임
하지만 연준의 금리인상과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점차 줄어들면서 주식시장이 빠졌고, 코인도 마찬가지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고, 거기에 10월 전통적인 상승장을 힘입어 비트코인이 올라준 겁니다.
알트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는 투자자들은 이런 흐름을 읽기가 사실 참 어렵습니다. 비트코인 투자자들보다 손실 규모도 더 크고, 비트가 코인마켓의 선행지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알트만 보고 있으면 시장의 흐름을 읽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겁니다.
3. 알트
지금의 상승은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이 사실은 명확합니다. 그러면 어떤 알트가 앞으로 상승하게 될까요? 모두가 자신이 투자하는 코인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코인은 생각보다 상당히 보수적입니다. 특히나 명확하지 않은 것들과 달리 명확한 사실에 대해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일례로 이더리움을 들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PoS로의 전환 이후 이렇다할 시장을 주도하는 이슈를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많이 쓰이고 있지만 그렇다고 투자하기에 매력적이지는 않습니다. 거래대금이 이걸 증명합니다.
4. 전통
하지만 비트코인이 10월에 상승하면서 가장 눈에 띄게 올랐던 알트는 역시나 이더리움이었습니다. 잡코인이 수백프로 오르는 것은 배제하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메이저 코인들 중에서 주목할만한 코인은 역시나 이더리움이었습니다.
2021년 상승의 주인공은 누가 뭐래도 이더리움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모든 코인 이슈와 더불어 본격적인 PoS로의 전환을 선언하며 시장을 완벽하게 주도했습니다. 심지어 비트코인이 하락하는 와중에도 이더리움이 시장을 멱살 잡고 하드캐리 했습니다.
5. 교훈
그런 점에서 봤을 때 2024년부터 만약 상승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빠르게 불장이 찾아온다면 그때에도 주목할 코인은 비트코인 외에 이더리움이 될 겁니다. 그때가 되어도 여전히 슈퍼루키는 존재할 겁니다. 2021년에는 오래된 루키이긴 했지만 도지코인이 그랬습니다.
비트코인에 대부분의 투자를 하는 것은 코인투자 하면서 당연하지만 그외에 투자를 해야한다면 나머지 자금의 절반 이상은 이더리움에 들어가야 합니다. 알트에 투자해서 한번에 인생역전 할 것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그들 대부분이 물립니다. 그것이 역사가 주는 교훈입니다.
6. 숏 앤 롱
비트코인이 11월로 들어가면서 하락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비트코인의 향방을 숏에 베팅하는 것은 무모한 일입니다. 기관 관련 소식이 나온 이후 비트코인은 상승해왔습니다. 2021년 상승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다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를 추진하는 곳들 중 블랙록이 있다는 것은 상징적인 일입니다. 비트코인은 사실 경기 침체 순간에 금을 선택해야했던 투자자들이 분산해서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자산이 되어줍니다. 금과 비트코인은 선택하기 좋은 헷징자산일 뿐 아니라 비트코인의 경우 자유로운 국경 이동까지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이보다 좋은 투자 자산은 역사상 없었습니다.
공식텔레그램https://t.me/sajuckin
넥소가입혜택 링크(USDT 8%이자)https://bit.ly/3PtJFDG